beach_blue.gif 음성녹음기법

Playback 기법

야외에서 새소리 녹음 기법은 미끼새(혹은 녹음테이프) 이용하여 새를 그물로 쉽게 잡는 것과 같은 방법이다.

첫번째로 새의 노래소리가 들리면 가능한한 가까히 접근하여 마이크를 끼운 파라보라 혹은 건전지로 작동하는 마이크 써서 다소간

음이 심하게 겹쳐서 녹음이 되더라도 일단 녹음을 한다. 테이프의 counter 020 정도 혹은 이상 돌아갈때까지 녹음을 한다. tape

부분은 새를 가까히 끌어들이기 위한 미끼용 소리가 된다.

처음 녹음된 부분으로 되돌려 소리를 재생을 한다.(미끼용 처음 소리)

자신의 song 이끌러 새가 마이크에 2-3 m 까지 가까히 와서 경계 영역 침입자에게 대항하기위해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면 녹음을 시작한다.

이때부터는 파라보라는 녹음기 바늘이 -20 혹은 -10 이하에서 움직이도록하여 manual 녹음한다.( 이유는 새의 소리를 너무 크게 증폭을 하므로 새의 기본 소리위에 겹쳐서 나타나는하모닉 생성하며, 기본 잡음이 강하게 녹음되어 소리의 기본 구성요소가 찌그러지기 때문에 분석하는데 영향을 심하게 주기때문이다 -Pre-emphasis-). 그러므로 오히려 -20 이하가 좋다. 파라보라 없이 건전지로 작동하는 마이크(실험실에 보관 중인 어떤 종류라도 좋음) 바늘이 -10 ~ -4 사이에서 움직이도록 녹음한다.

새가 노래를 끝내고 다른 장소로 이동하자말자 녹음을 끝내고 count reset 눌러 000으로 한다.

테이프를 980 정도로 되돌려 재생을 한다.

새가 다시 가까히 날아와 울기 시작하면 재빨리 ØØ 눌러 테이프를 000으로 되돌려 녹음을 한다(이때 speaker level 0으로 되돌리고, monitor source 맞추어야 한다. 만일 monitor tape 그대로 두면 시끄러운 소리가 나며, 또한 모니터의 바늘이 움직이는 것을 볼수가 없다).

새가 노래를 끝내고 다른 장소로 다시 이동하면 녹음을 끝내고 count reset 다시 눌러 000으로 한다.(그러면 이미 녹음이 부분을 지워 버리지 않게 된다).

 테이프를 980으로 되돌려 재생을 한다

새가 다시 좀더 가까히 날아와 울기 시작하면 재빨리 ØØ 눌러 테이프를 000으로 되돌려 다시 녹음을한

( * 주의 사항 *  #다시 강조#  이때 speaker level 0으로 되돌리고, monitor source 맞추어야 한다. 만일 monitor tape 그대로 두면 시끄러운 소리가 나며, 또한 모니터의 바늘이 움직이는 것을 볼수가 없다)

이때 pause 기능을 이용하면 테이프의 낭비를 절약할 수가 있고, 나중에 분석에 들어 갔을때에도 시간을 절약 수가 있다.

이와 같은 과정을 되풀이 하면 1m 전방까지 새가 접근하여 노래를 부르므로 잡음이 없는 방송국의 스튜디오에서 녹음한 것과 같은 완벽한 song 녹음할 있다. 또한 새의 이름을 모르겠다고 하는 소리도 수가 없다.

1.     모든 Recorder 항시 mannual 녹음한다.

녹음시 phone 혹은 speaker 혹은 earphone level 항시 0 으로 맞춘다.

monitor 항시 source 맞춘다.

녹음이 되는 새의 소리는 VU level 바늘이 노란색 부분의 -4 ( -20 ~ -10 distortion 방지하는 가장 최적인 상태임) 이하에서  

직이도록 recording level 다이알(0 ~10까지 있는) 돌려 손으로 조절한다.  모든 조작은 바늘을 눈으로 면서 조절한다. 절대로 이어

폰을 쓰지 않는다(귀로 듣지 않는다).

이어폰이나 해드폰은 소리의 방향을 정확히 맞추는데에만 사용이 된다.

귀로 듣는 것은 음의 distortion(찌그러짐) 알아낼수 없다.

               MONOTOR

                LEVEL

     -20   -10      -4         0    +3  +5      

*     *     *       *        * *    *   *   *

 
       
     
   
     
 


노란색                          빨간색     

 

                       VU

만약에 바늘이 -4 이상으로 움직여 녹음이 되면 하모니가 생겨 아래 위로 소리의 요소가 겹치게 되고, 소리의 구성요소가 찌그러져서

수가 없다. 노란턱 멧새의 경우와 동일한 결과가 나타난다.

1.    새가 떠나려고 할때마다 위와 같이 재생 녹음을 반복하면 야외에서 잡음이 거의 없는 ( 다시 말하면 주위의 잡음이 새의 소리에 비해 약해지므로) 완벽한 새의 노래소리를 녹음할 수있다. 더구나 숲에 가려 종명을 수없는 새를 아주 가까히(1m 전방)에서 있으므로 해당 조류의 종명을 확실히 알 수 있다.

2.     한마리의 새에 대해서 위의 과정을 되풀이 하여 완벽한 소리를 녹음tape 적어도 30분이상 녹음이 되도록 해야 한다. 이유는 song theme variation A,B,C 으로 구분한 4-8개의 type type 따른 결실syllable and note 찾을 있기 때문이다.

3.    개체수 sample 많아야 한다. 그래야 discrimination analysis 있다.

4.    동일 지역에 인접하여 살고(생태적인 지위가 같은), 크기가 거의 같은 타종 개체의 소리도 동일하게 녹음한다. 이유는 생태적 요구사항이 거의 같음에도 불구하고 소리에 의해 동종 혹은 타종의 개체를 서로를 구분하는 이유를 분석하기위한 discrimination analysis 있다.

5.  지역을 달리하여 동일 종의 song 녹음한다. 것은 방언(dialect) song 진화를 비교 분석하는데 아주 유익하게 쓰인다. .     결론적으로 새의 소리 녹음은 play back 하여 새를 가까히 불러 오고, 강하게 녹음되는 것보다는 약하게 녹음(neddle move barely)하는 것이 분석 user setup 훨씬 유리하다.  

7.     녹음 시작 혹은 끝난 후에 장소, 시간, 날짜, 종명, 개체 번호, 간단한 주변환경 등을 자신의 목소리로 녹음한다.  # 중요함 #

8.     새가 삐리릭 울고난후하나 삐리릭 울고 난후” ...................

등의 숫자를 말하여 새의 소리와 동시에 녹음하면 개체가 가지고 있는 소리의 변이를 나중에 테이프에서 찾아 조사하기에 대단히 편리하다. 

# 소리의 변이형태 (song syllable theme variation) 조사에 중요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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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ach_blue.gif 음성분석기법

 

CSL4300B Multi-Speech Model 3700

사용 기법

녹음기에서 음성분석기로 소리를 넣을때 음성분석기에 딸린 마이크를 녹음기의 스피커에 가까히 접근시켜 사용한다(주의의 잡음이 상대적으로 약하게 녹음되는 playback 동일한 기능)

녹음기의 소리를 작게하거나 혹은 음성분석기의 녹음상태를 가능한 약하게 하여 잡음의 유입을 사전에 차단한다

SPG and FFT option 수치를 조절한 User configuration 으로 변경하여 사용한다.

    Parameter setting 변경없이 계속 사용할시에는 save user configration 선택하여 사용한다.

    자연에서 녹음되는 모든 소리를 parameter setting 변경 없이 동일한 Factory Configuration(Setting) 사용하여 분석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그러므로 , 個體 녹음 환경에 따라 각각 다르게 적용한 FFT and Spectrogram Option 대한 변경된 환경 설정 수치(user configuration)저장이 필요

  하다.

l  저장할 경우는 필히  save user configulation file 선택하여 일차 저장을 한후에 save other configuration File 선택하여 config file(종명+개체번호.ini) 준다

FFT and Spectrogram option 대한 변경된 수치( scale dB smooth level , scale adjustment dB,  pre-emphasis  etc. ) 환경 설정 파일인 config file (  .ini )

저장된다.

SIGNAL, RTS 조절된 수치가 rts.cfg 자동으로 저장된다.

diskette csl signal file(  .nsp) 보관시 config file( .ini ) 같이 보관한다.

)   A diskette 다음과 같이 저장하고

             crwi1.ini         crwi2.ini          crwi3.ini             crwi1001.nsp     crwi2001.nsp      crwi3001.nsp

¯                        ¯               ¯                 

             crwi1999.nsp     crwi2999.nsp      crwi3999.nsp

         c:\ mspeech에서 해당 환경설정 file(  .ini) 삭제한

l Reset configuration file 선택하여 해당 환경 설정 file 부른다 (: crwi1.ini).

해당되는 종과 개체(: crwi1001 ~ crwi1999) 분석에 적합하도록 변경된 수치로 준비된 화면이 산솔새 1 개체(crwi1) Spectrogram 검토 필요시

분석을 쉽게 할수 있도록 해준다.   

l 녹음된 테이프 분석시에는 , 個體 녹음환경에 따라 각각 다르게 적용한 FFT and Spectrogram option 대한 수치로 변경한후 분석한다.

l    SPG (spectrogram) option

 

Factory setup

User setup

Analysis size

100 point(Hz = 변동)

 78 Hz or nearest value

Display

or

Show % Nyquist

0 - 80 %

or

0 - 4000 Hz

0 - 80 %

or

해당음역 Hz

Pre-emphasis level

0.800

0.000

Window weighting

Blackman

Hamming or Hanning

Palette

Scale(dB)

RTS spectrogram  range 동일한 기능

15.00 - 55.00

 FFT에서 구한

(소음의 최대치) - (실음의 최대치), << smooth

Scale adjustment(dB)

RTSspectrogram gain 동일한 기능

0

-32 (noisy signal) ~ +32(clean signal)

Energy contour에서 구한다

항시 scale dB smooth 보다  먼저 적용한다

       

l         FFT option

 

Factory setup

User setup

Analysis size

512 point

256 point

Frame size

match FFT size

match FFT size

Pre-emphasis level

0.000

0.000

Smooth level

Block

Block or line

Window weighting

Blackman

Hamming or Hanning

Display(Y-axis)

0 - 80 dB

0 -80 dB

Display(X-axis)

or

Show % Nyquist

0 - 80 %

or

0 - 4000 Hz

0 - 80 %

or

해당음역 Hz

 1.      Energy Contour highest contour area (4 area ,song 따라 틀림) 에서 구한 수치를 이용하여 SPG Scale adjustment 조절하여 배경의 소음을

제거한다. (GALAPAGOS  FINCH  SONG.  FIG 21 참조)  noise 깨끗해졌으나, 그와 더불어 sound feature & sweep & side band 약하게 되었다. 

sound feature & sweep & side band 강화해야한다.

2.       FFT 이용하여 song음의 실제 frequency 영역내에서 2 - 3 (혹은 information 항에 나타나는 minimun and maximum dB) 선택하여 소음의 최대

실음의 최대치를 구한후,  scale dB smooth 적용한다.  Real sound feature only 진하고, 분명하게 나타내기 위해 소음의 최대치를 올리고, 실음

최대치를 고정하거나 혹은 내리는 작업을 FFT 수치를 참고하여 반복 한다.

3.      song음의 real frequency 영역을 벗어나서 나타나는 low frequency range noise high frequency range 겹쳐서 실제 음보다 약하게 나타나는

harmonic Show % of Nyquist 에서 real frequency range 맞추거나 혹은 Edit filter 기능을 이용하여 view A 에서 삭제한.

4.      Edit filter 기능을 이용하여 view A 에서 삭제한후에도 song음의 real frequency 영역내의 배경에 검게 나타나는 noise(factory configuration 경우) Edit Scale Display Source 기능을 이용하여 Scale facter(0.50 default) 0.10 ~ 0.49 에서 조절하여 삭제 수도 있다.

 

**주의**

Edit 경우  view A amplitude 자동으로 변하며 또한 저장시 변경된 내용이 configuration reset 관계없이 view b 과거에 setting spectrum내용이

다시 나타난다. *. ini file 관계가 없다.

#  모양과 분석을 위해서는 각기 필요한 band width 각각 적절히 조절하여

   구해야 한다.

   song 실제음의 정확한 Spectrogram 그림으로 나타낼 있다.

5.     Mspeech program 커서의 위치에서 취해진 정보를 기록하는 능력  

   제공하며, log book 이라고 부르는 ASCII text file 저장이 된다.

   상세한 것은 Log Function 참조하라

       C:\> type c:\kwon\wlwb.log

       C:\ > edit 명령어로

           file contents

           record location

           recording date

        기타 등등을 중간에 삽입할 있다

      Frequency, time기타 등등은 커서를 움직여서 나타나는 수치(오른쪽

      어깨공란에 자동적으로 나타남) 손으로 기록하여 excel 옮길수도  

      있다.

##  Song 따라 분석방법(type 혹은 양적 기타) spectrogram  그린후에

    판단하여 분석 방법을 달리 해야 한다. 

###  CSL 4300 B 완성된 그림 파일만을 저장하는 Directory 따로 있다.

     CSL 4300 B 프린트시 조절할수 있는 명령어를 따로 가지고 있다.

      * Sample rate 20000 Hz(Nyquist rate = 10 KHz, No aliasing) *

              Sample rate ñ 2 x Band width (2000 ~ 8000 Hz)

     ** Sample rate 25000 Hz(Nyquist rate = 12.5 KHz, No aliasing) **

              Sample rate ñ 2 x Band width (2000 ~ 8000 Hz)

Aliasing signal bandwidth 관련하여 충분한 sampling rate 되거나 혹은 sampling 하기전에 input signal band width 제한하는 anti-alias filter라고 부르는 physical-low pass filter(Frequency Devices 900/901, MVZ sound Lab. 에서 녹음기와 콤푸터 사이에 연결된 filter) 사용하여야만 피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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